광고
광고

경관조성국화 확대 보급 ‘박차’

도 농업기술원 “식재비·관리비 적어, 원예 프로그램도 호응”

윤광희 기자 | 기사입력 2018/06/18 [21:51]

경관조성국화 확대 보급 ‘박차’

도 농업기술원 “식재비·관리비 적어, 원예 프로그램도 호응”

윤광희 기자 | 입력 : 2018/06/18 [21:51]

▲  아파트 국화화단 조성 모습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식재비와 유지·관리비가 적게 드는 경관조성국화 확대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에 따르면, 반구형으로 자라는 화단국화(Gardenmum)와 퍼짐형 및 반직립형 초형을 가진 조경국화를 의미하는 경관조성국화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충남에서만 육종하고 있다.

 

도내에서 개발한 경관조성국화는 특히 국내 환경 적응성이 뛰어나 여름철 장마기 과습한 상황이나 겨울철 한파에도 거뜬하게 견디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들 국화는 주로 화분과 논·밭두렁, 나대지, 도로 화단, 공원 등에 광범위하게 식재하고 있으며, 농촌마을 독거노인 대상 국화 가꾸기 원예 프로그램에도 적용해 호응을 얻고 있다.

 

전국적으로 도로 화단 조성과 마을 가꾸기 사업에 주로 식재되는 꽃은 1년생 초화류로 식재비 및 관리비가 과다하게 소요되나, 경관조성국화는 이 같은 비용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화훼연구소는 쾌적한 환경과 삶의 질 향상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경관 조성 소재 식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경관조성국화 37품종을 등록한 바 있다.

 

또 식재 및 관리 비용 절감을 위해 유공부직포 활용 식재 방법을 개발, 현장에 적용 중이다.

 

화훼연구소 김동찬 연구사는 “앞으로 화단용 초화류보다 식재비와 유지 관리비가 적게 드는 경관조성국화를 확대 보급해 국산 품종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화훼연구소는 한편 대전 중촌사회복지관과 공동으로 독거노인 국화가꾸기 원예 치료 프로그램과 아파트 환경 개선을 위한 국화 화단 조성을 실시한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