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스마트 하이브리드 제습시스템, 국내 벤처기업 개발성공!!!

미르G&I(주)의 획기적인 기술개발…스마트 폰으로 제어가능, 고효율 에너지 절감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19/07/03 [11:28]

스마트 하이브리드 제습시스템, 국내 벤처기업 개발성공!!!

미르G&I(주)의 획기적인 기술개발…스마트 폰으로 제어가능, 고효율 에너지 절감

정덕진 기자 | 입력 : 2019/07/03 [11:28]

반도체, 전지(배터리), 바이오(제약), 가스, 식품, 통신, 전자등 산업전반

제습기를 이용한 드라이룸, 공조기기를 이용한 크린룸동시시공

 

▲  개발에 성공한  제습기와 박충현 대표

 

청년사관학교 출신의 청년사업가 박충현 미르G&I()의 대표이사가 개발에 성공한 스마트 하이브리드 제습 시스템이 4차 산업시대를 맞아 업계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박충현 미르G&I()의 대표이사가 15여 년 동안 축적된 기술과 연구 끝에 개발에 성공한 일명 하이브리드 제습 시스템은 4차 산업시대를 앞두고 획기적인 기술개발과 함께 산업전반에 적용 가능한 제품으로 업계의 비상한 관심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

 

▲   이상직 이사장과  기념촬영

 

이는 고 효율성 에너지절감(20~30%)은 물론, 휴대용 스마트 폰으로 제어가 가능해 인건비 절감과 친환경시대에 걸 맞는 반도체, 가스, 전자, 통신, 제약, 연구소 등 MAIN 기계의 제습기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주요 핵심부품으로 4차 산업시대의 맞춤형 기술로 알려졌다.

 

또한 미르G&I()(대표이사 박충현)2018년 법인 설립된 회사로 15년의 경력(삼성SDI ,LG화학 드라이룸 프로젝트)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조업계의 베테랑으로서 그동안 한화 케미칼, 포스코 케미칼, 유미코아, APCT 등 국내 주요대기업의 공조 설비 공사를 도맡아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기업 설립 이후 연구개발전담부서 설립ISO인증 및 CE 인증 획득CLEAN 사업장 인정서 획득환경경영시스템 인증서 획득전문건설업 기계설비 면허 취득 등으로 제품과 설비의 품질을 더욱 우수하고 알차게 하여 제습기를 이용한 드라이룸, 공조기기를 이용한 크린룸 시공을 함께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르G&I 주식회사는 선문대학교, 단국대학교 등 지역의 대학교와 산학협력을 맺어 대학과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술 개발, 제품연구, 글로벌 기업지원, 맞춤형 인력지원 등의 WIN-WIN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박 대표는 중소벤쳐기업진흥공단의 청년사관학교에 입교하여 지도교수, 팀장, 전문위원들의 지도 및 협력을 받아 더욱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박 대표는 선문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주관하는 충남 강소기업 CEO 아카데미 와 공주대학교 테크노 융합 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을 이수했으며, 그 중에서도 수업에 성실히 임하고 봉사정신을 발휘하는 모습으로 공로상을 수상한바 있다.

 

제품의 특성

기존의 제습기는 관리 사용자의 전문성 과 과대한 전력의 사용으로 인한 고 전력 소비 및 고 전력 사용으로 인한 환경의 파괴가 따르고 기계실 공간의 협소함으로 제습기의 유지관리에 불편함이 따르고 있다.

 

▲  애프트 쿨러파트, 로터파트, 프로세스 팬 파트, 프리쿨러 파트(제습기 결합전 모습) 

 

미르G&I 제습기의 특징은 IoT(사물인터넷) 스마트 하이브리드 제습 시스템을 이용한 유지관리로 인력난을 해소하고, 스마트 하이브리드 건식 제습기는 기존의 제습기 콘트롤 방식인 TIC PLC제어에서 벗어나 프로그램 개발 및 콘트롤 방식의 간소화를 통해 DDC를 개발하고 IoT 기술을 이용하여 제습기 사용의 편리성과 유지관리에 있어서 장소와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DDC를 통한 스마트폰 원격제어 및 유지관리 프로그램 특징은온습도를 실시간 에너지 분석 고장진단 전력 평균 분배 및 빅 데이터 수집알람 및 스케줄 관리경제적 가격데이터 발행 스마트폰 제어 및 명령 가능 그래픽의 시각화 가능 등을 들 수 있다.

 

드라이룸 (제습기) 전력소모량의 증대로 인한 전력 사용료의 증가로 고 전력 생산으로 인한 환경오염 요소의 해소

 

▲    제습기 모습

 

스마트 하이브리드 건식 제습기의 전력 필요 부품인 냉동기, 전기히터, 송풍기 모터 등 중 냉동기의 압축기(콤프레샤)의 고열을 이용하여 전기히터의 전력량의 최대 25%를 절감 시키고 실외 및 DRY-ROOM 내 공기를 온습도 센서를 통하여 감시하고 컨트롤 할 수 있게 하여 기존 제습기의 동력사용을 절감시켜 소비동력 20%이상 절감 가능하다.

 

기계실의 공간 협소로 인한 사용자의 공간 활용도를 높여 유지관리 및 기계실 공간의 사용 효율성을 높여 군더더기 없는 제습기를 실현 했다.

 

최근에는 공조관련 제품의 특허를1건 등록하고 2건 출원하여 4차 산업에 걸맞는, 더욱 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 중에 있다.

 

태양열을 이용하여 친환경적이며 무궁무진한 에너지를 활용한 하이브리드 신재생에너지기반 태양열활용장비와 IoT 기반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위의 두 제품 모두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르G&I의 혁신적인 제품으로서 공조분야뿐 아닌 각종 신재생에너지산업, 원격제어기술에 빠질 수 없는 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다.

 

▲   DDC  디스플레이

 

박 대표는 이 같은 제품을 개발하게 된 동기로

과거 드라이룸 납품 시 고객사의 불편함이 따랐다. 이를테면 제습기의 운전시 전문성의 결여, 제습기의 과도한 전력 사용량 등이 개선이 필요 하다고 요청이 왔으며 이를 좀 더 편리하고 원격으로 감시가 가능하면 거래처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고객사의 문제점에 접근성이 훨씬 뛰어날 것으로 지속적인 거래처의 요구가 있었다.

 

이에 제일엔지니어링 & 승일전자와 공동기술개발을 통해 2018년 충남 소재 2차 전지 관련 업체에 납품 시 DDC를 처음 적용하였으며, 당시 고객사의 요청에 의한 현재 납품된 DDC의 개선점과 IoT를 접목하여 사용자의 기술력이 높지 않아도 알기 쉽게 스마트폰으로 제어가 가능하게 개발 중이다.

 

각각의 센서를 부착하여 제습기의 각 기기별로 이벤트 발생 및 감시를 통하여 드라이룸 시스템의 저 전력 안정성 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냉동기 콤프레샤의 고열을 활용하여 제습기의 전력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신제품을 개발 중이다.

 

기대효과를 보면 현재의 IOT를 접목한 스마트 하이브리드 드라이룸 시스템은 고객사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2019년 세종시 소재 화학회사, 충남소재 2차 전지 관련사와 함께 구매의향서를 체결 했으며, 이후 2차 전지(배터리), 전기차, 바이오(제약) 및 화학 업체 등을 대상으로, 4차 산업시대에 무궁무진한 성장을 예견할 수 있다.

 

특히 드라이룸이 필수로 적용되어야 하는 전지(배터리), 바이오(제약) 및 화학 업체를 타겟으로 내수시장 확대 중이며 현재 주 소비자 층은 배터리, 제약 및 화학 이외에 가스, 식품, 반도체, 통신, 전자, 연구실, 공공시설 등의 업체와 거래하고 있다.

 

세계적인 전기자동차 수요 증가로 2차 전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국내 전지 생산설비공장 증축이 더불어 증가하고 있으며 드라이룸의 수요도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여 SK 바이오, 셀트리온, GC 녹십자 등 바이오 업계의 생산설비의 증축으로 드라이룸 및 제습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판매 가능성도 더불어 증가할 전망이다.

 

▲ 러시아 시장 개척단(좌에서 두번째 박충현 대표)

 

해외 시장: 동남아시아 국가의 제약 및 화학 산업단지 확대

 

제약사들이 신흥 의약품시장인 동남아 진출을 함과 동시에 동남아 의약품 시장은 2011년부터 연간 16%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베트남 최초의 석유화학단지 조성 이외에도 동남아시아는 화학시장의 잠재력이 큰 곳으로 꼽히고 있다.

 

드라이룸이 필수로 적용되는 제약, 배터리, 화학 등의 산업단지가 동남아시아의 국가에서

조성되고 있어 드라이룸 및 제습기의 수요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탐방인터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