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천안서북소방서, ‘우리 마을은 우리가 지킨다!’ 마을자치소방단 발대식

황은주 기자 | 기사입력 2019/10/21 [16:52]

천안서북소방서, ‘우리 마을은 우리가 지킨다!’ 마을자치소방단 발대식

황은주 기자 | 입력 : 2019/10/21 [16:52]

 


천안서북소방서
(서장 노종복)는 21일 농촌마을 지역의 화재초기대응체계 구축과 마을 주민의 자체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천안시 직산읍 남산리 등 2개소 마을에서 마을자치소방단 발대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남산리 마을자치소방단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발대식은 직산읍 의용소방대원 및 마을주민 3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화재초기 호스릴소화전을 활용하여 소방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마을 자치소방단을 설치운영하여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자율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실시되었다.

 

마을자치소방단은 소방차의 진입이 불가하거나 도착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농촌 마을의 소방안전망 구축을 위해 구성된 자치 소방조직으로, 유사시 마을에 설치된 호스릴 소화전을 이용해 소방차 도착 전 초기 소방 활동을 펼치게 된다. 실제로 지난 927일 오후 830분경 직산읍 남산리에서 주택화재가 발생하였는데 호스릴소화전을 이용한 주민의 신속한 대응덕에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던 뜻깊은 장소이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자치소방단원으로 선정된 주민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마을회관 화재발생 가상 상황을 부여해 마을 자치소방단원들의 마을주민 초동 대처능력 향상 및 호스릴 소화전 숙달을 위한 훈련을 실시했다.

 

최종래 소방행정과장은 최근 호스릴소화전을 이용한 인명피해 감소사례가 종종 보도되어 매우 뿌듯하다. 앞으로도 소방력이 제때 미치기 어려운 원거리 위주로 농어촌 마을의 자율안전체계 구축을 위해 자치소방단 구성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