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천안시, 사적모임…9.6.부터, 접종 완료자 포함 8인까지

추석 연휴 감염 확산 방지…‘천안형 특별 방역 대책’발표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9/03 [16:00]

천안시, 사적모임…9.6.부터, 접종 완료자 포함 8인까지

추석 연휴 감염 확산 방지…‘천안형 특별 방역 대책’발표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09/03 [16:00]

가족 모임 전후 진단 검사 및 백신접종 당부

심리방역 프로그램 실시, 19~22

마음 안심 버스마음충전소마음 그린(green)쉼터 운영

 

 서북구 선별 진료소

천안시는 정부의 비수도권 3단계 연장 시행 및 추석연휴를 앞두고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천안형 특별 방역 대책을 마련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방역 대책은 추석연휴 대규모 이동에 따른 감염 확산을 방지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시민들의 무기력, 불안, 우울감에 증가함에 따라 이번 추석을 맞아 시민들이 심리적인 방역도 강화할 수 있도록 심리방역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추석 명절 심리방역 프로그램은 시민들이 우울감과 피로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오는 19일부터 22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천안시청 봉서홀 앞 주차장에서 마음안심버스마음충전소’, ‘마음 그린(green) 쉼터를 운영한다.

 

충청권트라우마센터와 연계한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19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일반시민과 선별진료소 대응요원 등에게 심리소진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맥파와 뇌파검사, 신체 검진(body scan), 마음 챙김 명상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서북구 선별 진료소

마음 힐링 공감 마음충전소에서는 정신건강과 우울 선별검사 후 심층 상담을 받을 수 있고, ‘걱정을 먹고 자라는 나무, 나무를 키워주세요!’ 마음 그린 쉼터에서는 걱정과 불안한 마음, 고민 등을 적어 걱정나무에 매달아 가족과 함께 근심과 걱정을 비워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이밖에 코로나 우울 대응을 위한 24시간 상담전화 체제도 운영한다. 정신건강위기 상담전화는 1577-0199로 연락하면 되고, 자살예방 상담전화는 1393번으로 하면 된다.

 

또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연장하고 모든 다중이용시설 및 가정에서 사적모임을 96일부터 접종 완료자 포함 8인까지 가능한 것으로 변경함에 따라 추석연휴 예방적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시민 행동수칙을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가족의 안전을 위해 가족모임 최소화와 비대면으로 안부 전하기, 온라인 차례 지내기를 권고하고, 고향 방문 시에는 백신 접종완료 또는 타지역 이동 전후 가족 중 1명 이상 진단검사를 받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또 출발 전 코로나19 이상증상이 있으면 방문이나 여행을 취소해야하고 다중이용시설은 출입을 자제해야한다. 가급적 개인차량 이용,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착용, 휴게소 체류 시간 최소화, 밀집장소 출입 자제 등도 준수해야 한다.

 

시는 전통시장 등에 일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천안 중앙시장 공연장 앞에서 전통시장 찾아가는 이동선별 검사소17일부터 18일까지 이틀간 운영한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코로나19 증상은 발열, 인후통, 미각 이상 등 계절독감과 매우 유사해 구분하기 어렵고 독감과 달리 치료제가 없으며 독감 치명률 0.1% 보다 코로나19 치명률이 0.9%9배나 높아 반드시 선제적 진단검사를 통한 진단과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가족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가족간 모임은 최소로, 예방접종 완료 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