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태극기 물결 천안시 성역도시를 선언한다.

천안역사문화연구소장, 충남신문 칼럼니스트/ 김성열

편집부 | 기사입력 2022/07/28 [10:29]

태극기 물결 천안시 성역도시를 선언한다.

천안역사문화연구소장, 충남신문 칼럼니스트/ 김성열

편집부 | 입력 : 2022/07/28 [10:29]

 

 

독립만세운동ㆍ광복절을 기념하여 5,617개 태극기를 게양하고 독립만세운동 성역도시 천안을 선언한다. 천안지역에는 1969년 천안JC(청년회의소)가 대흥동 거리에 기 꽂이 100개를 설치 관리한 유래가 되었다.

 

이제는 천안 곳곳 22곳에서 5,617개 대ㆍ소형 태극기가 물결을 이루고 있다. 천안고속도로 톨게이트 입구에 설치된 초대형 태극기는 천안시가 독립만세운동 성역도시를 상징하게 되었다.

 

유관순 기념 거리 365개, 독립기념관 경내에 815개, 하늘샘교회 97개, 천안삼거리 공연장 31개, 톨게이트 입구 31개 태극기가 설치 관리되고 있으며, 동면 시군경계 지역 56개, 입장면 시군경계 지역 15개, 입장면 로타리 10개, 불당동 로타리 50개, 충무로 로타리 31개 등 7곳에 225개 그리고 가로 기 꽂이는 중앙동 380개, 문성동 250개, 원성1동 386개, 원성2동 220개, 봉명동 280개, 일봉동 340개, 신방동 400개, 청룡동 1,124개, 신안동 656개 등 9개소가 4,036개를 보훈회관 건물 대형태극기까지 포함 모두 총 22곳 5,617개 태극기가 설치 관리되고 있다.

 

태극 깃발이 온 누리에 힘차게 휘날리게 하자. 아직도 태극기를 너무 소중하게 집안 깊숙이 보관만 해놓지 말자. 매일매일 365일 언제나 건물, 상가, 아파트, 집집마다 태극기를 내걸자. 우리나라 국기는 1949년 10월 15일에 태극기를 국기로 제정했다.

 

나라를 상징하는 대한민국 국기가 태극기 하나로 통일되었다. 태극기를 국기로 채택된 가장 뚜렷한 설득력은 빼앗긴 나라를 찾으려 자주독립운동을 해 온 어느 정파, 단체도 이의 없이 하나로 사용했다는 이유였다. 심지어 북한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선포할 때 까지도 태극기를 사용했었다.

 

나라를 빼앗긴 설움에서도 태극기는 민족의 상징이었고 자주독립 국가의 소망의 표상이었다. 태극기는 누구나 어디에서나 불교, 유교, 기독교 종교도 초월하고 이념단체 기관 모두가 소중하게 몰래 깊숙이 간직해온 보물이기도 했다. 남북통일을 위한 숭고한 염원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태극기를 잠시 내려놓고 한반도 지도기를 게양하는 타협도 했다.

 

태극기는 대한민국의 국기이고 우리민족의 상징이다. 신앙과 사상이념이 다르다고 태극기를 무시하는 사례들이 적지 않다. 대한민국 국민이고 백성이라면 모두가 태극기 앞에 엄숙해야 한다. 존경하는 마음들이 하나가 될 때 대한민국은 세계 속에 자랑스럽게 드러나게 된다. 경외하고 신앙하는 대상이 아니다. 태극기 아래 아집을 버리고 하나 되지 못하는 민족이라면 문제가 있다.

 

태극기는 교회, 사원, 향교, 이념기관 단체들 큰 건물 기관, 사무실에는 눈에 잘 뜨이고 보기 좋게 게양되어야 마땅하다. 주위를 한번 둘러 확인해 보자.

 

태극기를 너무 소중하게 여긴 나머지 늘 깊숙이 모셔 놓는다면 태극기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방법이 아니다. 너무 소극적이며 잘못된 방법이다.

 

태극기는 언제나 길가 집 앞 어디에서나 힘차게 푸른 하늘에 휘날려야 한다. 태극기 앞에 하나 되지 못하는 민족 백성이라면 통일 민족국가를 보장 받을 수 없다.

 

방방곡곡 전국 어디에서나 어느 곳에서나 태극기가 힘차게 휘날리고 자랑스러운 민족 국가의 역동적인 기상이 살아있어야 한다. 전국 고속도로나 어느 도로를 다녀 보아도 자랑스럽게 나부끼는 태극기는 찾기 어렵고 휘날려야 할 곳에 태극기는 없다.

 

오천만이 하나 되어 전국 나라 안이 온통 태극기 물결로 뒤 덮이는 꿈을 꾸어보자. 세계 속에 떳떳하고 자긍심 있고 자랑스러운 통일 태극 민족 국가의 영광을 창조해 보자.

 

태극기를 알기 쉽게 해설하여 제시하려 한다. 건ㆍ곤ㆍ감ㆍ리ㆍ괘 음양 태극을 설명하려면 모두가 난해하여 회피하게 된다. 필요할 때 더 자세하게 공부하기로 하자. 우선 누구나 외국인에게도 쉽고 간단하게 태극기에 담긴 정신과 뜻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태극 THE TAEGEUG은 온 세상의 만물이 생겨나는 근원을 일컫는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 태극문양󰁋은 우주만물의 근원을 음(파랑색)과 양(빨강색) 그림으로 나타냈다.

 

우주를 뜻하는 하나의 원(동그라미)을 음과 양으로 이등분하여 고리 모양의 무늬가 머리 부분을 서로 엇물고 돌아가듯이 표현했다. 이는 우주 만물이 음과 양이 상호작용에 의거하여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 자연의 진리를 형상화 한 것이다.

 

네모서리에는 음과 양을 검은색으로 ――(음)과 ―(양)을 상형(象形)화 하여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냈다. 우주만물 중에서 하늘(天)을 상형으로 ☰으로 표현하고, 땅(土)은 ☷ 상형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물(水)은 상형 ☵ 로 표현했고, 불(火)은 ☲ 상형으로 표현했다. 하나로 보면 가운데 태극의 음양을 중심으로 네모서리 음양이 서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우리 민족의 기상을 담고 있다.

 

태극기의 정신과 뜻으로 한마음 되어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이루어 인류의 평화와 자유 행복에 이바지해야 하겠다. “나는 자랑스러운 태극기 앞에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무궁한 영광을 위하여 충성을 다할 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대한민국 천안 푸른 하늘에 태극기가 힘차게 날리게 하자! 백성이 하늘이다. 백성이 평안한 고장 천안이다. 광복 70년 기념 독립만세운동 성역도시 천안을 선언한다. 시민이 평안하고 행복한 천안시, 독립만세운동 성역도시 천안시를 창조하는 우리시대 천안정신의 기상을 힘차게 거양하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