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또래상담연합회에서 9월 8일(日) 위기 청소년 발굴을 위한 연극 공연을 실시하였다. 이번 공연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자기주도 봉사활동에 선정되어 진행된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 실천, 평가까지 청소년의 주도하에 진행되었다.
먼저 위기청소년 발굴을 위해 직접 또래 친구들의 고민 사연을 모집하였다.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당진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350여개의 사연 모집에 성공하였고 고민을 주제별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들은 학업· 교우관계·진로·이성문제·외모·기타 순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또래 친구들이 공감할 수 있는 공연을 제작하고자 청소년의 고민을 녹여낸 연극 대본을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지난 일요일, 친구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의미를 담아 고민 사연을 적었던 청소년들을 직접 초청하여 연극 공연을 실시하였다.
공연 후에는 또래상담연합회 청소년들과 초대된 친구들간 직접 대화하며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경우 전문 상담기관으로 연계하는 과정까지 진행되었다.
또래상담연합회 청소년들은 연극 공연 후 관객 인사에서 “이번 활동을 통해 주변 친구들이 다들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희가 응원하는 마음이 친구들에게도 전달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또래상담’은 또래상담에 대한 일정 교육 시간(초등 8시간, 중‧고등 12시간) 이상의 기본교육 과정을 수료한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겪는 또래 친구들을 지지하고 조력하는 활동이다. 당진시또래상담연합회는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관리하고 있으며, 청소년 폭력 예방 및 위기 청소년 조기 발굴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이어가고 있다.
※재단법인 당진시청소년재단 당진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안전망운영, 심리상담서비스, 부모교육, 청소년 전화1388운영, 찾아가는 상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 청소년카페 수다벅스 1호점 등 위기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 청소년들의 행복한 삶을 이루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밖의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전화 1388 / 041-357-2000으로 문의 가능하다.(www.dj1388.com) <저작권자 ⓒ 충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