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탐방]성정2동행정복지센터를 찾아서...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이 가득한 성정2동!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7/13 [16:31]

[탐방]성정2동행정복지센터를 찾아서...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이 가득한 성정2동!

정덕진 기자 | 입력 : 2017/07/13 [16:31]
▲     성정2동 행정복지센터

성정2동(동장 김장환)은 천안의 서북부지역에 위치한 주거 지역으로 서부 구획정리지구로 개발 되었으며 북부지구 구획정리사업이 완료됨에 따른 도시 기반 시설을 갖춘 명실상부한 주거 및 상업지역으로 동서대로, 쌍용대로, 백석로, 봉정로 등 원활한 도로망이 조성되어 있고 중부권 최고의 천안축구센터가 위치한 살기 좋은 지역이다. 

성정2동 행정복지센터는 김장환 동장을 중심으로 3개 팀(총무팀 9명, 주민복지팀 4명, 맞춤형 복지팀 3명) 17명이 동정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으며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요가를 비롯하여 댄스스포츠, 탁구, 사물놀이 등 9개의 문화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다. 

또한, 통장협의회(회장 오준순),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서대호), 노인회 성정2동 분회(분회장 김창수), 새마을부녀회(회장 서정애),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이재훈), 체육회(상임부회장 남세진), 방위협의회(회장 이재호), 행복키움지원단(단장 이상백) 등 자생단체에서도 지역발전과 주민화합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체계가 이루어지고, 주민을 위한 복지향상에 늘 앞장서는 행보에, 주민들은 성정2동의 주인공으로서 자부심과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   초보맞이 삼계탕 봉사활동 (감사해효, 사랑해효 )

▲ 주민자치형 마을갈등조정제도 시범실시로 층간소음, 주차분쟁, 토지 경계분쟁 등 이웃 간 생활갈등 마을, 공동사업을 둘러싼 주민 간 불화마을의 단체 대표자 선출 등 마을 내 분쟁, 마을과 마을 갈등 등을 마을갈등조정자의 조정 활동으로 상황 안정 및 새로운 해결 방안 모색하는 등 각종 마을 문제 해소에 노력하고 있다. 

▲어르신 건강 100세를 추구하는 경로당 활성화 사업은 어르신들의 욕구에 맞는 교육, 여가, 건강프로그램 등을 개발․지원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고, 경로당 기능을 강화하여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이미지로 전환 도모하고자 운영되고 있다. 현재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노래교실, 요가, 국선도 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어르신들이 희망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어져 매년 참여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고 경로당이 동네 사랑방으로, 또한 어르신들의 행복 공간으로 자리 잡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 읍면동 복지허브화 선도지역(전국35개 지자체 36개 읍면동) 으로 선정돼 국비를 지원받아 복지허브화가 신속하게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민원인들을 먼저 찾아가 대상자의 복지와 건강을 살피고 복지대상을 발굴하는 등 복지기능을 강화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통장협의회 바자회

▲ 나누는 기쁨 하나 된 우리…통장협의회와 함께하는 이웃돕기 바자회는 통장협의회 주관으로 주민자치위원회, 체육회, 새마을부녀회 등 관내 직능단체들과 지역주민 200여명이 참여해 나눔의 정을 느낄 수 있는 훈훈한 행사로 수익금은 불우이웃을 위한 후원금으로 성정2동 행복키움 지원단에 기탁되어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따듯한 마음으로 전달되었다. 

▲ 원예치료프로그램은 단국대학교 원예치료학과, 착한이웃 작은도서관과 협약을 맺어, 식물을 이용한 원예활동을 통해 사회적·심리적·신체적 적응력을 길러주고 고독감, 우울감등을 치유하기 위한 것으로, 매주 수요일 뇌병변 장애인 및 독거노인 10명을 대상으로 2017년 상반기에 10회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고, 하반기에는 주민자치위원회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     원예치료 프로그램

▲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조직을 구축하고자 대학생자원봉사자를 운영하고 있다. 나사렛대학교 사회봉사센터, 단국대학교 사회봉사단과 2016년 12월부터 협약을 맺어, 대학생 30여명이 매주 요일을 정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주요활동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홍보활동, 모니터상담을 통해 204명의 복지대상자 안부를 하였으며, 맞춤형복지팀과 상호협력을 통하여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

김장환 동장은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이 가득한 성정2동은 행정복지센터 혼자만 열심히 한다고 되는 일이 아닌 지역주민과 관내 기관단체와, 행정복지센터가 서로 소통하고 화합했을 때 가능한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소외된 이웃을 통합 사례관리 하여,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모범을 제시하고, 복지허브화 후발 읍면동을 집중 멘토링할 뿐 아니라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여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이 가득한 성정2동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천안시의 슬로건 “시민중심 행복천안”을 실현하기 위한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이 가득한 성정2동”을 위해 가슴 속 열정을 태우는 성정2동 행정복지센터!

언제 어디서나 주민과 소통하고 화합하는 행정을 통해 성정2동을 더 행복한 마을로 발전시켜 나가길 기대해 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탐방인터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