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신구(新舊)의 조화로 아름다운 마을!

복합 행정의 중심지, 일봉동행정복지센터를 찾아서...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17/09/15 [15:32]

신구(新舊)의 조화로 아름다운 마을!

복합 행정의 중심지, 일봉동행정복지센터를 찾아서...

정덕진 기자 | 입력 : 2017/09/15 [15:32]
▲   이광모 동장

천안시 동남구 신용로 48(다가동 368-8)에 위치한 일봉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광모)는 일봉산 동북쪽으로 공구상가 및 일반 주거지역을 형성한 구도심 지역이며, 남쪽으로 용곡동 신규 아파트 단지가 조성되어 신구조화를 이루는 복합 행정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천안시(636.14㎢)면적의 약 0.4%를 차지하며, 26개통 177개 반으로, 이광모 동장을 비롯, 2개 팀 12명(정원 13명)의 공무원이 근무하고 있다.
▲    새로 개장한 주차장

인구는 9007세대 25,827명(2007년 1월1일 현재)이 거주하고 있으며, 공공기관(맑은물사업소, 일봉동대, 일봉파출소)3곳, 학교(일봉 초, 용소 초, 용곡 중)3곳, 금융기관(농협봉명지점, 대전충남양돈농협, 선영새마을금고)4곳, 아파트17개소가 함께 생활하고 있다.

그동안 일봉동은 꾸준한 지역발전과 아파트 단지 입주 등 인구유입요인 증가에 따라 인구5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2007.5.28일자 (구)신용동이 일봉동, 신방동으로 분동되어 현재 일봉동행정복지센터로 명칭을 변경했다.
▲ 천안천변 꽃길

또한 일봉동은 다가동, 용곡동(남부대로 남쪽 제외) 2개의 법정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치상 동쪽으로는 중앙동, 북쪽으로는 봉명동, 서쪽으로는 쌍용2동과 신방동, 남쪽으로는 청룡동이 접하고 있다.

특히 다가동 일대는 공구상가가 밀집되어 있으며, 인근 아산 지역 등에서 충무로를 거쳐 관내 중심으로 관통하는 교통의 요지이다.

뿐만 아니라, 다가동은 원 도심으로 지하철1호선이 통과하고, 용곡동은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조성되어 많은 인구가 거주하는 천안의 대표적인 주거지역이기도 하다. 

또 관내를 통과하는 천안 천에는 아름다운 꽃과 함께 산책로가 조성되어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    사랑의 김장 담그기

일봉동행정복지센터가 펼치는 주요사업 중, 대표적으로 ▲생활공구 대여소 운영을 들수 있으며, 이는 공구상가 거리의 특성을 살린 지역특화사업으로 일상생활에 꼭 필요하지만 사용빈도가 적은 생활 공구를 시민에게 무상 대여 하여 주민을 위한 행정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신성철)는 지난 8월25일 제8회 일봉산음악회를 개최했다.

저녁7시부터 맑은물사업소 음악분수대 광장에서 펼쳐진 음악회는 500여명의 주민 등 참석자들로 성료 되었으며, 주민자치센터 수강생 작품발표로

138명(주민자치센터 수강생)의 대규모 출연과 사물놀이, 댄스스포츠, 방송댄스, 포크기타, 밸리댄스, 노래교실, 라인댄스, 한국무용 등으로 뜨거운 반응과 함게 일봉동 주민을 위한 화합과 결속을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새마을 회 등에서는 사랑의 김장담그기 행사를 매년 11월경에 추진해오고 있으며, 150여명이 동참하여, 배추 등 무 700포기로 김장을 하여 20여개 경로당,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기초수급자 등 200여 가구에 전달하고 있다.
▲    일봉동 분수 음악회

특히 일봉동 행정복지센터 주차장확장사업은 센터를 방문하는 주민편의를 위해 기존8대(장애인 1면포함)뿐인 것을, 30대까지 주차 공간 확보로 9월15일 준공을 마쳤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걷고 싶은 천안천변길 조성사업은 천안천변을 찾는 시민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걷고 싶은 꽃길 조성을 통해 힐링하며 가족, 친구, 연인에게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3월부터 올 연말까지 천안 천(2.6km) 산책로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는 유채꽃‧코스모스 식재, 기타 포토 존‧바람개비 설치 등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한편 일봉동 주민 복지와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를 위해 노인회(회장 김시종), 통장협의회(회장 현경주),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신성철), 새마을지도자회(회장 오춘희, 부녀회장 구미옥), 바르게살기위원회(위원장 김점순), 방위협의회(회장 허선욱), 체육회(상임 부회장 임을수), 행복키움지원단(단장 이영우)등이 불철주야 노력과 봉사를 아끼지 않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