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선거경제행정사회교육문화농업스포츠오피니언포토충남모바일방송보도자료탐방
편집  2017.10.17 [20:01]
전체기사   공지사항   시민기자게시판  
경제
2천안
2아산
2당진
2예산
2충남
2전국
공지사항
시민기자게시판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기사제보
경제 > 2충남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충남이 대한민국 '탈석탄 에너지전환' 주도한다
24∼26일 국제컨퍼런스 개최…국내·외 전문가 등 400여명 참가
 
윤광희 기자 기사입력  2017/10/10 [14:11]
충남도가 탈석탄 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친환경 에너지전환 실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국제적인 토론의 장을 편다.  
 

도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와 함께 오는 24∼26일 예산 덕산 리솜캐슬에서 ‘2017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2020년 신 기후체제를 앞두고 전 세계적으로 탈석탄 정책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 지자체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정책 수립·추진 사례 조사, 대안 및 정책 경험 공유, 국제 네트워크 구축 등을 위해 마련했다.

 

또 다음 달 독일에서 열리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 앞선 화석연료 감축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도 이번 컨퍼런스 개최 배경이다.

 

충남연구원이 주관하는 컨퍼런스는 ‘신 기후체제의 탈석탄과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을 주제로, 국내·외 에너지 전문가와 공무원 등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컨퍼런스 첫 날인 24일에는 당진 지역 현장 방문에 이어, 주요 인사 대담, 환영 행사 등이 열린다.

 

이튿날인 25일에는 개회식과 정책 및 사례 발표,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개회식에서는 안희정 지사가 ‘신 기후체제의 탈 석탄 전환’을 주제로 특별 연설을 갖고, 배어벨 호엔 전 독일 연방의회 의원이 ‘세계 에너지 전환의 흐름과 독일의 경험, 그리고 한국을 향한 제언’에 관한 기조연설을 갖는다.

 

개회식에 이은 첫 세션에서는 ‘친환경 에너지전환의 금융투자 동향 및 발전회사의 전환사례’를 주제로, ‘세계 탈석탄 동향과 금융투자 흐름’, ‘발전회사의 탈석탄 경험과 시사점’이 연이어 발표된다.

 

‘국내·외 탈석탄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 및 추진 사례’를 주제로 한 두 번째 세션에서는 독일 인사가 ‘독일 에너지 전환-현황과 전망,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환경부가 ‘미세먼지 종합대책과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각각 소개한다.

 

이어 △‘텍사스주 탈석탄 현황과 쟁점’(미국) △‘베를린 탈석탄 계획과 지방정부의 역할’(독일) △‘허베이성 탈석탄 전략과 에너지 사용구조 개선’(중국) 등 3개 해외 자치단체의 사례가 소개된 뒤, 도가 ‘탈석찬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위한 노력’을 발표한다.

 

‘탈석탄과 친환경 에너지전환을 위한 지자체 거버넌스 및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주제로 한 종합 토론은 박재묵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사회를 맡고, 두 번째 세션 지방정부 발표자와 발전회사 관계자 등이 토론에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도 관계자는 “도는 현재 기후변화와 인구 및 산업구조 변화, 지역 환경 여건 등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기후·에너지 정책 구상 필요성에 따라 에너지전환 비전 수립을 추진 중”이라며 “이번 국제 컨퍼런스는 탈석탄 에너지전환에 대한 세계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충남이 대한민국 탈석탄 에너지전환을 주도하는 또 하나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7/10/10 [14:11]  최종편집: ⓒ 충남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명사초청 릴레이 캠페인 6탄!
최근 인기기사
  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등록번호 : 충남 다 01252호 l 등록연월일 : 2007년 7월 23일 l 발행,편집인 : 윤광희
주소 : 천안시 서북구 백석로 279 창현빌딩 3층 l 대표전화 : 041-554-1177 l 팩스 : 592-5993
Copyright @ 2008 충남신문 l E-mail : simin11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