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최고의 외국유학생 전문교육기관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을 찾아서...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18/08/23 [14:22]

전국최고의 외국유학생 전문교육기관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을 찾아서...

정덕진 기자 | 입력 : 2018/08/23 [14:22]

유네스코등재 한국문화훈민정음(한글) 및 전통문화 교육선도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우수한 교수진, 국제적 캠퍼스

글로벌 시대 국제리더 양성통일한국과 세계평화에 일조

 

▲     선문대학교 천안캠퍼스(한국어교육원)

▲  하채수 한국어교육원장

 

▲    기숙사 모습



K-POP, 한국 영상미디어(영화 ,드라마, 문화 컨텐츠 등), 골프, 태권도 등 대한민국의 전통과 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세계인들의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적으로 한국유학을 꿈꾸며 찾아오는 외국유학생들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    수업모습1

▲    수업모습2



이들 유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와 선호 속에서 전국지방대학중 최고의 유학생유치와 유학생 비율1위를 차지하고 있는 선문대학교(총장 황선조)한국어교육원(원장 하채수)을 찾아보았다.

 

충남 천안시 동남구 천안대로 277에 위치하는 선문대학교(천안캠퍼스)한국어교육원은 12만 명에 달하는 외국유학생들이 함께 생활하며 지방대학중 가장 많은 유학생을 유치하고 있는 30여년의 전통에 빛나는 명문 한국어교육기관이다.

 

▲     2018 여름학기 수료식

 

지난 19893월 개원한 선문대 한국어교육원은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세계에 널리 알리려는 목표로 그동안 160개국 18,000여 명의 유학생들을 배출했으며, 현재 85개국에서 온 1,53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다.

 

▲     문화수업

 

특히 국제화된 캠퍼스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세계최고의 우수한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는 선문대학교는 일찍이 교육부로부터 한국어연수프로그램 지원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지난 2008년 이후부터 정부초청장학생(대학원 및 학부 지망생)을 위탁받아 교육하는 한국어교육 전문 연수기관으로 지정된 이래 500여명에 달하는 정부 초청장학생을 교육한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한국어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다.

 

▲     요리수업

 

선문대 한국어교육원이 전국최고의 명문 외국유학생전문교육기관으로 정평이 나있는 배경에는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을 들 수 있으며, 한국어교육은 14학기로 나눠 진행되어 학생들은 주 5일 수업에 총 11(220시간)를 이수하면 된다.

 

또 다양한 한국문화체험을 비롯해 진학상담 프로그램, 한국인 친구들의 도우미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체계적인 대학 진학상담과 함께 올바른 전공 선택을 돕고 있다.

 

▲     태권도 수업

 

뿐만 아니라 선문대학교 자원봉사프로그램의 하나인 한국어 학습도우미 프로그램을 진행 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학습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특히 한국어교육원은 한국요리수업, 문화체험 및 연수, 한국어경연 및 장기자랑, 외국인 봉사활동, 지역사회 축제참가, 외국인 한국어 경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유학생들이 유학하기 좋은 곳으로 부상하고 있다.

▲  배 농가 화접 봉사활동1

 

▲   배 농가 화접봉사활동2

 
하채수 원장은 한국어교육원은 국내 한국어교육원 중 네 번째로 오래된 전통을 바탕으로 뛰어난 능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교수진과 교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우수한 한국어교재 및 교육프로그램, 최신 교육지원시설을 갖추고 있는 명문 한국어교육기관이다고 자부심을 나타냈다.

 

유학생이 유학하기 좋은 도시, 천안시와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도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은 선문대 사회봉사센터, 천안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 천안지구협의회, PTP 천안챕터, 천안 하늘로타리클럽 등과도 긴밀한 협조하여 유학생들이 유학하기 좋은 환경을 구축하고 유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 천안여고와 언어교환프로그램도 추진해온 바 있다.

 

▲     수해복구 봉사활동1

▲    수해복구 봉사활동2



뿐만 아니라 천안시 태조산청소년수련관과도 글로벌인재 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이래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선문대학교를 비롯해 한국 내 주요 대학들에 진학하는 한편, 졸업 후 자국에 돌아간 학생들은 현지 한국기업 및 자국 기업 취업, 한국어교사 및 통역사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적인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     천안시태조산청소년수련관과 업무협약

 

특히 한국어 보급과 한국어의 세계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에 분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과 대만 등에도 해외 분원을 금년 내 개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한국어세계화연구소를 통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한국어교육원은 정규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대한적십자사 천안지구협의회 주최로 열리는 천안시 응급처치경진대회에 2016년부터 3년 연속 참가하면서 유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 강의를 통해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교육도 펼치고 있다.

 

▲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경연

 

지난 6월 대구대학교에서 개최된 유학생 독도 한국어말하기대회에도 참가하여 전체 참가팀 중 두 번째인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고 전국적인 행사에 참가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게 하고 있다. 참가학생들은 독도는 분명히 한국 땅이라며, 세계인들에게 독도의 실상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겠다고 입을 모았다.

 

▲    독도사랑 한국어 말하기대회

 

이밖에도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은 직산 배 농가 화접봉사, 천안시 수재현장 봉사, PTP천안챕터 지구촌가족 어울림 한마당대회, 한사모시축제 참가, 천안 흥타령축제 참가 등 지역사회의 각종 행사에 참가하여 세계인의 입장에서 한국문화를 평가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가짐은 물론 한국인과 문화를 교류하는 기회를 활발하게 가지고 있다.

▲     체육활동1

▲    체육활동2

 
 

하채수 원장은 한국어교육원은 국내 한국어교육원 중 네 번째로 오래된 전통을 바탕으로 뛰어난 능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교수진과 교직원들이 함께 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우수한 한국어교재 및 교육프로그램, 최신 교육지원시설을 갖추고 있는 명문 한국어교육기관이다고 자부심을 나타냈다.

 

또한 세계화 시대에 충청남도와 천안시와 아산시가 유학생들이 유학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서 많은 유학생들이 한국생활에 잘 정착하고 한국의 우수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