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혈관이 좁아지기 전에 예방을...

대전 척신경과 원장 박세호

편집부 | 기사입력 2019/01/03 [13:24]

혈관이 좁아지기 전에 예방을...

대전 척신경과 원장 박세호

편집부 | 입력 : 2019/01/03 [13:24]

 

   대전 척신경과 원장 박세호


혹시 경동맥 협착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에 제 지인분이 다양한 검진을 받으려 저희 병원을 방문해주셨어요. 몸에 별다른 불편함 없이 잘 지내시는 분이었지만, 초음파 검사 결과를 보니 경동맥에 50% 협착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     © 편집부

 

위의 사진처럼 혈관이 좁아져 혈액이 지나는데 어려움이 생겼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고 늦지 않게 발견했기 때문에, 약물치료를 통해 잘 관리해드리고 있답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간단한 검사로 발견하게 되면 킬레이션이나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지만, 경동맥 협착증은 심각하게 진행될 때까지 관련된 증상이 별로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경동맥 협착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 편집부

 

경동맥 협착증이란?

 

경동맥 협착증을 알아보기 위해서 우선 경동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경동맥은 머리와 뇌 부위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으로 그림에서 보이듯 Y자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동맥에 지방, 콜레스테롤 등이 침착되어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을 경동맥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경동맥 협착증은 주로 동맥경화를 통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Y자의 형태를 띠고 있어 혈액순환 과정에서 소용돌이가 발생하게 되어 다른 곳에 위치한 동맥보다 협착 현상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이렇게 경동맥이 좁아지더라도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일시적으로 어지럼증, 시력 소실 심하게는 안면마비, 사지마비, 언어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증상들이 발생할 경우 영구적으로 증상이 지속되는 뇌경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     © 편집부

 

경동맥 협착증의 원인

 

경동맥 협착증의 가장 주된 원인으로는 죽상 동맥경화가 있습니다. 죽상 동맥경화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는 증상으로 우리 몸의 어느 혈관에서나 발생 가능합니다.

 

흡연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흡연 시 혈관이 축소되고, 혈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방 음식 위주의 식습관도 운동부족과 동반되게 될 경우 혈중 지방 수치의 증가로 경동맥 협착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스트레스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는 혈관이 약화, 수축되게 만듭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될 경우 동맥경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 또한 경동맥 협착증의 원인이 됩니다.

 

경동맥 협착증 치료방법

 

경동맥 협착증은 기본적으로 뇌경색 방지를 목표로 치료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초기에 발견하는 경우 식습관 개선, 금연, 충분한 운동 등을 통해 개선할 수 있지만 증상이 나타난 후 병원을 방문하시는 분들의 경우 상황에 따라 킬레이션, 항 혈소판제제, 고지혈증 치료제등의 약물치료를 실시합니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경동맥 협착증 치료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지인도 간단한 킬레이션주사를 통해 경동맥이 많이 막혀 있던 것이 뚫려져 이제는 정상으로 되돌아왔습니다. 혈관이 막히는 경동맥 협착증은 뇌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뚜렷한 증상이 없더라도 간단한 초음파 검사 등으로 예방의 차원에서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늦기 전에 예방이 최선이라는 말씀을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