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칼럼
임상구
이창수
박중현
이성수
임명섭
염남훈
사설
김성열
신년사
공지사항
시민기자게시판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기사제보
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아이스’ 현상
 
편집부 기사입력  2019/11/27 [17:23]

  © 당진署, 면천파출소 오주연 순경

평년에 비해 이른 첫눈이 전국 각지에서 관측되고 있다. 영하의 날씨가 차츰 익숙해져가는 진짜 겨울이 우리에게로 성큼 다가온 것이다.

 

블랙 아이스(Black Ice)’ 현상은 현재와 같은 겨울철에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내린 비나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이다.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 도로의 기름·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는다.

 

이때 만들어진 얼음은 워낙 얇고 투명해서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춰 보이기 때문에, 검은색 얼음이란 뜻의 블랙 아이스란 이름이 붙여졌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운전자들이 얼어붙은 노면 위, 보이지 않는 위험에 노출되면서 큰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최근 3년 간 서리·결빙으로 인해 발생한 교통사고는 3,800여건이 넘는다. 이런 사고의 주된 원인인 블랙 아이스발생 도로는 일반 도로에 비해 14, 눈길에 비해 6배 정도 더 미끄럽다고 한다.

 

또한 이런 도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치사율은 2.7%, 맑은 날 노면이 건조한 상태보다 1.5배가량이나 높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블랙 아이스현상은 도로 위의 암살자’, ‘도로 위 지뢰’, ‘최악의 치사율등으로 불린다.

 

지난 15일 양평 한 도로에서 오전 740분부터 30분간 발생한 차량 20중 추돌 사고로 86살 홍 모 씨 등 3명이 부상을 입었다. 같은 날 오전 9시쯤 강원도 횡성군 6번 국도에서 승용차가 노면에 미끄러져 중앙분리대를 두 번 들이받은 뒤, 얼어붙은 노면으로 인해 다시 한 번 미끄러져 차량이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발생한 사고 모두 영하로 급격히 떨어진 기온으로 인해 새벽에 내린 비가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어 생긴 블랙 아이스현상 때문에 발생한 것.

 

이처럼 매년 겨울철에는 블랙 아이스현상으로 인한 큰 사고가 수십 차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 아이스’, 아래 네 가지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큰 사고를 예방해보자!

 

첫 번째, ‘블랙 아이스는 특정 조건이 맞아 떨어지는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은 지방 국도나 골목길, 터널이나 지하도 등에서 겨울철 더욱 주의하여 운전해야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통행량이 많은 도로는 자동차들이 마찰을 일으키며 지표면의 온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쉽게 결빙이 생기지 않지만, ‘통행량이 많지 않은 지방 국도나 골목길에서는 노면 결빙으로 인한 사고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언제나 주의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터널이나 지하도같은 경우 습도가 높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에 쉽게 노출되어, 이와 같은 블랙 아이스 상습 발생 장소에서는 평소보다 절반가량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하며 운전해야 한다.

 

두 번째, 노면 얼음 위로 차량이 올라갔다고 생각되면 절대 브레이크를 잡지 말고 스티어링 휠을 똑바로 잡아 최대한 직진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보자. 또한 결빙 도로 위에서는 갑작스러운 브레이크로 급제동을 하는 것 보다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속도를 서서히 줄인다면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겨울철에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자!

노면 결빙 상태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 거리가 2배 이상 길어지므로 타이어 마모 상태를 점검하고, 주기적으로 차량 점검을 받아 차량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겨울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윈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다. 윈터 타이어는 겨울철 낮은 온도에서도 딱딱해지지 않고 말랑말랑한 상태를 유지해 도로와의 접지력을 향상시킨다. 이 때문에 블랙 아이스로 인해 발생하는 미끄러짐 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네 번째, 아무리 숙련된 운전자라도 자신의 운전 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도로 운행 전 도로 상태와 기상 상황을 충분히 숙지해야한다. 이에 더해 침착한 마음가짐으로 운전을 하며 도로 상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겨울철 대형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겨울철 도로 주행 시에 블랙 아이스의 위험성을 항상 염두하고, 위 사항들을 숙지해 운전한다면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 아이스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의 안전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까지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9/11/27 [17:23]  최종편집: ⓒ 충남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누구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천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등록번호 : 충남 다 01252호 l 등록연월일 : 2007년 7월 23일 l 발행,편집인 : 윤광희
주소 : 천안시 서북구 백석로 279 창현빌딩 3층 l 대표전화 : 041-554-1177 l 팩스 : 592-5993
Copyright @ 2008 충남신문 l E-mail : simin117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