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천안봉서중,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공간 혁신사업’

황은주 기자 | 기사입력 2020/07/13 [10:41]

천안봉서중, 교육공동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공간 혁신사업’

황은주 기자 | 입력 : 2020/07/13 [10:41]

 


천안봉서중학교
(교장 신열호)1992년에 개교하여 28주년을 맞이하고 있는 쌍용동에 소재한 중학교로 다소 노후된 시설공간에서 교육공동체들이 꿈과 열정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학교를 만들어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노후된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감성을 마음껏 펼치도록 하기에는 한계점이 있음을 절감하여 ‘2019 학교 공간혁신 사업에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었고 이후 사업대상학교로 선정되었다. 

 

교수학습 및 학교시설 패러다임의 변화로 기존학교시설 공간을 재구조화하고 교육성장의 터전을 새롭게 마련하기 위한 학교공간혁신 사업을 진행하게 된 것이다. 

 

학교공간 혁신사업이란 교육부의 학교시설 환경개선 5개년계획에 의거한 사업으로 천안봉서중학교는 과학실, 도서관, 음악실, 행복공간, 미술실의 장소에서 20211월부터 5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사업을 위한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다각적인 분야의 촉진자들이 구성되어 사업진행을 구체적, 전문적으로 가시화시키고 있다. 

 

사업전반을 관리하는 리더 촉진자는 각 주체들의 요구를 조율하고 설계, 시공, 사후평가에 이르는 모든 분야를 컨설팅하고 의견수렴을 하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촉진자는 20명의 학생들과 학생참여수업을 통해 공간혁신에 대한 다양한 모형을 제작해보고 발표를 하면서 학생 눈높이에 맞춘 다각적인 공간모형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기술적인 분야에 대한 자문과 조언을 하는 기술 촉진자들은 학교 공간혁신사업을 위해 입체적인 협의회 및 내용점검을 수시로 하고 있는데 특히 교육촉진자와 함께 수업에 참여하면서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있다. 

 

13일 개최된 학교 공간 혁신사업의 중간보고회에서는 기술촉진자인 공주대 건축학과 교수(현창용)의 진행으로 학부모회 임원들, 학생회임원, 수업참여학생, 실별 담당교사들이 참석하여 2주전에 실시된 디자인 워크숍의 요구사항의 보완결과 및 협의사항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하였다. 다양한 연령대의 교육공동체가 모여 입체적인 의견을 내면서 학교공간에 대한 합의점을 조율하였다. 

 

학부모회장은 천안봉서중학교는 2020년 혁신학교로 지정되어(4년간) 교육과정과 수업혁신을 통한 배움중심 수업을 진행 중인데 더불어 학교 공간 혁신사업에도 선정되어 향후 학교시설과 교육환경이 혁신적으로 개선되는 선도학교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천안봉서중학교의 밝은 미래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