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탐방]천안시 부서탐방 제1탄

천안시미래전략산업과를 찾아서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0/08/13 [10:38]

[탐방]천안시 부서탐방 제1탄

천안시미래전략산업과를 찾아서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0/08/13 [10:38]

새로운 천안! 행복한 시민!

미래 백만 도시 천안, 그 중심에선 천안시청

부서 탐방 제1탄 천안시 미래전략산업과

 

강소연구개발 특구지정 쾌거!

이제는 지역도 과학기술이다!

기술, 인재, 사업이 넘쳐나는 스마트제조혁신도시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

 

 SB 프라자



천안시는 수도권 배후지이자 육로 교통의 중심지로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대기업이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입지하여 연관 기업과 관련 시설이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는 대표적 대기업 중심형 R&D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다.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하여 미래 백만 도시 천안구축을 위해 천안시 미래전략산업과는 박찬종 과장을 중심으로 미래전략 팀(팀장 김태헌), 과학기술사업 팀(팀장 김상근), 신성장동력 팀(팀장 장현숙), 신재생에너지 팀(팀장 정우영)으로 구성되어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미래전략산업육성을 통해 천안시 미래 먹거리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천안시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과 방향

천안시는 이미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으로 20167월 기업지원과에 전략산업T/F팀을 신설했으며,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조례( ‘천안시 기능지구 활성화 및 전략산업 육성·지원 조례’/2016.12)를 제정한 후 20171T/F팀에서 전략산업팀으로 변경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SB플라자 건립과 과학벨트 기능지구, 전략산업 육성, 4차 산업혁명 대응 등 과학기술과 산업에 대한 대응 수요 증가로 과학기술과 산업 육성을 위해 전문 인력을 공개 채용하여 관련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했다

 

20187월 조직개편을 통해 기업지원과 전략산업 팀에서 미래전략산업과로 변경 신설되었으며, 미래전략산업과는 4개 팀(미래전략 팀, 과학사업화 팀, 신 성장 동력 팀, 에너지 팀)15명으로 확대되었다.

 

이후 201911월 천안시의 과학기술산업의 발전 방향과 전략을 담은 ‘2040 천안 과학기술산업 발전계획을 수립했으며, 2040 천안 과학기술산업 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천안과학기술산업진흥원을 플랫폼으로 하여 클러스터를 통해 전략산업을 육성하고, 클러스터에서 발굴된 기술은 과학기술산업진흥 사업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하고, 혁신거점 인프라를 통해 기업의 성장과 착근을 지원하는 천안시의 내생적 발전 모델을 마련했다

 

 



과학기술진흥원을 통한 지역과학기술 거버넌스 정립

천안시는 과학벨트 기능지구 활성화5대 지역혁신지구 조성SB플라자 등 혁신거점 운영산학연 연구 전체를 융합하고 연계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관으로 2021년 출범을 목표로 천안과학기술진흥원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천안과학기술산업진흥원은 스마트 제조혁신 특별시를 목표로 연구개발성과의 사업화 및 착근, 제조혁신 기반 강화, 5대 혁신거점화 추진 역할을 추진해 나갈 계획으로 정부부처와, 연계기관 간 거버넌스 체계를 바탕으로 대내적으로는 천안시의 혁신역량과 기업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대외적으로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개방형 혁신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지역 내에 소재한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전문생산기술연구소인 자동차부품연구원은 해당 전략산업과 연계하여 연구원이 보유한 장비, 인력을 활용하여 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비를 지원했다.

 

지역에서 보유하고 있지 못한 연구개발 역량은 외부의 자원을 유치하여 지원하도록 하였으며 전략산업은 산학연 네트워크를 활성하기 위해서 행정의 간섭은 최소화하고 자율적으로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스스로 목표를 세워 운영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천안시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 사업

천안시 기술개발사업은 크게 3개의 유형으로 추진되고 있다. 첫째, 중앙정부 사업에 대한 지방비 매칭이다. 이 유형에는 대학교의 정부사업에 대한 지원이 대부분이다. 둘째, 중앙정부와 광역지자체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매칭이다. 이 유형에는 지역 내에 대규모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대부분 토지매입과 운영비 일부에 대한 매칭이다. 셋째, 천안시 자체 보조금 사업으로 천안시 재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천안시는 중앙정부 또는 대학의 사업에 단순 매칭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우수연구기관 유치와 선투자를 계획하고 기초과학, 응용연구, 개발연구, 사업화 연구 순으로 매칭원칙을 세워 지원하고 있다.

 

현재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와이즈만 연구소, 한국베크만레아이저광의료기기 등 해외 우수연구기관, 지역선도연구센터 대사질환 조직향상성 연구센터 등을 유치했으며, 지난 727일에는 강소연구개발 특구지정의 쾌거를 올렸다

 

강소특구는 혁신 역량을 갖춘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소규모 고밀도 기술사업화 거점을 구축하는 새로운 연구개발특구 모델로, 천안아산 강소특구는 KTX 역세권인 천안 불당동과 아산 탕정면 일원, 천안 풍세일반산단 일부 등 108규모다.

 

이번 강소특구지정으로 기술사업화 자금 및 인프라 지원, 세제 혜택, 규제 특례 등 행·재정적 지원을 받게 되었다.

 

 클러스터 활동



천안시는 관내 연구기관과 연계하여 천안소재 기업에게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 사업을 보조금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동차부품연구원은 수소 자동차 및 미래 자동차 산업,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스마트기계 산업, 한국광기술원은 의료기기 산업, 한국세라믹기술원은 첨단산업소재 산업의 기술개발과 기업지원을 지원하고 있다.

 

특성화 대학과 연계해서는 리빙랩 사업을 추진하여 시제품의 실증과 성능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사업을 지원했다.

 

또한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서 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클러스터 사업은 공모 사업을 통해 추진하되, 연구의 수월성이 뛰어난 연구책임자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구성원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20194개로 시작된 클러스터는 20206개로 늘어 기업이 요구하는 새로운 기술 및 다양한 형태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등 우리시 신 성장동력 산업 발굴을 위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천안시는 클러스터 운영을 위한 자금을 출연금으로 지원하고 클러스터 활동에 직접적인 간섭은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천안시 관내 대학과 연구기관의 기술과 기업을 연계하여 공동연구법인 설립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2개의 공동연구법인(코파, 지니어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향후 강소연구개발특구의 연구소기업 사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다.

 

이렇듯 미래 백만 도시 천안 구축과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여 오늘도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바탕으로 70만 천안시민을 위해 애쓰는 천안시 미래전략산업과에 박수를 보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탐방인터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