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가장 빠른 코로나19 종식은 예방접종!

구본조 보건소장 코로나19 확진자 지인 간 확산에 따른 조치사항 및 향후계획 밝혀

윤광희 기자 | 기사입력 2021/05/14 [17:02]

가장 빠른 코로나19 종식은 예방접종!

구본조 보건소장 코로나19 확진자 지인 간 확산에 따른 조치사항 및 향후계획 밝혀

윤광희 기자 | 입력 : 2021/05/14 [17:02]

  

존경하고 사랑하는 34만 아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아산시 보건소장 구본조 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전국적으로 600명대를 유지하고 있어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고 지인 간 집단 감염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코로나19 4차 유행에 대한 우려가 매우 큽니다.  우리 시 역시 매우 엄중한 상황입니다.

 

5월 들어 연속적으로 확진자가 이어지고 있고 총 6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일 평균 5.2명 꼴입니다. 

 

발생경로는 주로 지인 간 감염 분석되었으며 종교시설 교인간의 모임에서 가족과 학교 등으로 감염이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역내 감염은 교인과 가족 그리고 학교, 유치원까지 전염되어 5월 14일 현재까지 관련해 아산시에서 18명이 확진되었으며 다른 지역까지 포함하면 총 35명까지 확산되었습니다. 

 

아산시는 코로나19의 감염으로부터 시민을 지켜내기 위해 철저한 사전 방역과 세밀한 역학조사를 바탕으로 한 확산 방지에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고 있습니다.  확진자의 이동경로에 따라 작은 틈새도 허용하지 않는 심층 역학조사를 통해 지역사회로의 전파를 막아내기 위해 확진자 주변을 전수검진 하는 등 선제적 방역으로 지역사회 전파차단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인 간 감염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5월 13일에는 지인 간 감염을 넘어 N차 감염이 되어 배우자, 어린이집과 유치원 자녀까지 확산으로 12명까지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대부분 식사와 모임을 통해 다수의 지인들이 감염되고 나아가 지인들의 배우자와 자녀들까지 3차, 4차 감염을 낳는 연결고리가 되었습니다. 이번 집단 감염사례가 추가 확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방역조치에 만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현재 어린이집과 유치원 발생 관련해서는 원생과 직원, 그 가족까지 전수검사를 시행했고 밀접접촉자는 자가격리 조치하였습니다. 해당시설은 방역조치 후 14일간 임시폐쇄 조치하였습니다. 폐쇄기간 중에는 가정보육으로 전환됩니다.

 

현재 각 확진자의 이동 동선 방역 소독과 추가 역학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인근도시 공무원 확진자 발생 등과 관련하여 우리시는 시 청사와 농업기술센터, 수도사업소 등 직속기관, 시설관리공단 등 모든 공공기관의 방역단계를 최고 단계로 격상하여 철저하게 관리하고 통제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지금의 지역사회 감염은 증가 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규모가 매우 광범위해 방역의 고삐를 당겨야 할 시점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무증상 감염이 많은 확진자 비중이 상승하면서 조용한 전파에 대한 위험이 매우 커진 상황입니다. 무엇보다 최대 고비를 맞은 만큼, 보다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아산시청 전직원을 투입하여 영업장 면적 100㎡ 미만의 식당·카페,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장애인 바우처 제공기관, 어린이집, 아동생활시설, 여성보호시설, 종합사회복지관, 종교시설 등을 대상으로 특별방역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는 시민여러분께서는 이순신종합운동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선제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코로나 감염이라는 피해를 입히지 않도록 소중한 이들을 지키기 위해 시민 모두가 더욱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지키고 거리두기에 동참해주시는 것만이 내 가족과 이웃의 전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지금 이 확산을 막지 못한다면 지난 1년여 동안 우리가 쌓아 올린 방역의 탑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피로하고 힘드시겠지만, 반드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과 마스크 착용 및 개인위생 관리 등 생활 속 방역수칙을 철저히 이행해주실 것을 거듭 당부드립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백신예방 접종이 시작되면서 조금은 느슨해진 틈을 타 자꾸만 살아나는 코로나 대유행이 큰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방심하지 않고 지혜롭게 이 위기를 넘긴다면 우리에겐 반드시 새로운 기회가 올 것이라 확신합니다. 

 

코로나19를 가장 빠르게 종식시킬 수 있는 길은 예방접종입니다.  

 

안전하게 예방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으니 막연한 불안감으로 접종을 피하지 마시고 예방접종을 맞으실 것을 권고 드립니다. 아산시는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시민 여러분도 함께 노력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건소장 구본조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