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특집][행복을 여는 사람들] 제17탄…유병갑 조합장

천안시산림조합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12/23 [15:38]

[특집][행복을 여는 사람들] 제17탄…유병갑 조합장

천안시산림조합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12/23 [15:38]

 

 

세계적으로 저탄소 정책 및 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는 가운데, 기후변화의 중요성과 지구온난화로 기상이변의 현상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특히 산소요구량이 증가하는 현시대에 나무와 숲의 중요성은 그어느때 보다 인간의 삶에 있어 중요하게 자리 잡고 있다.

맑은 공기, 음이온 방출, 펄프, 산사태 방지 등 산림이 가져다 주는 효과는 미루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이때에 유병갑 천안시산림조합장을 만나 산림조합의 역할 및 향후 계획 등을 들어보았다.

 

Q.천안시산림조합은?

A: 19624월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기술, 자금 및 정보 등을 원활히 제공하여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을 촉진하고 산림의 생산력을 증진함과 아울러 조합원이 생산한 임산물의 판로 확대 및 유통의 원활화를 통하여 조합원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지위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천안시산림조합이 탄생되었다.

 

1978년 조합원 산주 임업인을 위한 임업기술지도 업무를 개시하여 지속 가능한 산림자원 조성 기반을 만들 수 있도록 했으며, 1994년에는 조합원을 위한 상호금융 업무를 시작 조합원의 복지증진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조합은 설립 목적에 따라 임업생산 및 경영능력의 향상을 위한 상담 및 교육 지원사업 조합원을 위한 신용사업 공제사업, 경제사업, 산림경영사업 복지 후생사업 국가, 공공단체 산림조합중앙회 또는 다른 조합이 위탁하는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Q: 유병갑 조합장의 취임 및 업적은?

A: 20171115일 취임하여 산림사업 24, 유통사업 23, 신용사업 수신 299억이었던 조합의 실적을 2021년 말 산림사업 105, 유통사업 44, 신용사업 1,151억 으로 증대하여 조합의 사업역량을 4배로 성장시켰으며, 임업인 교육을 확대하고 산림조합 산악회를 창설하여 조합원 간 유대를 강화하고 조합 운영 자문회를 구성하여 향후 조합의 신사업발굴 등, 미래의 먹거리 창출에 매진해오고 있다.

 

 

Q: 산림조합의 금융 및 유통사업은?

A: 본인의 취임 전 금융사업은 원성동에 점포 하나를 운영하여 조합원들이 방문하거나 금융업무에 불편함이 많이 대두되었다.

 

이에 두정동지점을 개설하여 조합원들의 이용에 불편을 해소하였고 향후 지점을 추가로 지속 개설하여 조합의 이용 편리성을 제공하도록 계속 추진해 나갈 것이다.

 

유통사업은 조합원 및 임업인이 생산한 임산물을 원스톱 쇼핑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부지에 확장 시설하고자 하며, 임산물 쇼핑에서 그치지 않고 숲속 쉼터유아 숲 체험반려동물을 동행 숲속에서 힐링 할 수 있는 숲 카페와 임업인교육장 등 부대 시설을 설치하여 방문고객 및 임업인이 행복한 공간을 만들고자 한다.

 

 

Q: 조합 향후 계획은?

A:1962년 설립된 우리 조합은 202260주년을 맞게 됩니다.

이에 본인은 더욱 조합의 가치를 높이고 사업의 다각화 추진을 통해 조합원에게 힘이 되는 천안시 산림조합을 만들계획이다.

 

금융 부분은 작년 개소한 두정지점을 시작으로 차후 쌍용점 개점을 준비하고 유통 부문은 현 임산물 유통센터의 재단장과 함께 추후 20,000평 정도의 부지를 확보해 최첨단 유통센터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업의 확장과 성공적인 경영을 통해 조합의 경제적 기반을 확고히 하겠다.

 

 

Q: 조합원들에게 드리는 말씀?

 

A:조합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은 늘 변함없는 지지와 참여를 해주시는 조합원님 덕분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조합은 변화와 혁신 그리고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노력하며 내일을 준비하겠습니다.

사업을 운영하여 얻어지는 재원을 통해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급, 우수 조합원 해외연수, 임업 신문 제공, 저소득 조합원을 위한 지원, 그리고 출자배당금 및 이용 고배당을 대폭 확대하여 조합원의 복지증진과 권익 보호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조합원님 덕분에 우리 조합 미래에 희망과 열정이 넘치고 있습니다.

함께 더 행복하고 희망찬 내일을 만들어갑시다.

 

유병갑 조합장은 산림조합장으로서 단지 조합원들의 권익 보호와 편리성, 임업 유통지원 및 금융사업 등을 넘어, 일반시민에게도 산림의 중요성을 알리고, 산림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친환경 자연 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특히 70만 천안시민의 행복한 삶의 질 향상에 산림조합의 기본사업뿐만 아니라 새로운 천안 행복한 시민의 모토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은 진정 행복을 여는 사람이 아닐까?

 

한편 유병갑 조합장은 천안농업고등학교, 호서대학교(경영학과) 단국대학교(경영학과/석사)를 졸업하고 천안시농업대학교(CEO과정) 수료한국산림아카데미(CEO과정)등을 수료했다.

 

또한 전) SK임업() 천안사업소(사업소장 퇴직)근무 했으며, 충청남도 산림산업혁신협의체의원 및 ()천안명품호두생산자영농법인협의회장등을 역임하고 현재 천안시 임업후계자 및 천안시산림조합장, 전국산림조합장협의회 회장(2021.04.06.)등으로 활동 중이다.

 

수상경력은 천안경찰서장 감사장 천안시장 표창장 SK임업 우수사원 표창장 등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