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서산시, 천문학자 류방택 ‘별’로 알리다

매년 5월 류방택 별 축제 개최
천문테마공원 ‘밤하늘 산책원’ 조성, 다채로운 행사 운영

홍광표 기자 | 기사입력 2024/04/12 [17:49]

서산시, 천문학자 류방택 ‘별’로 알리다

매년 5월 류방택 별 축제 개최
천문테마공원 ‘밤하늘 산책원’ 조성, 다채로운 행사 운영

홍광표 기자 | 입력 : 2024/04/12 [17:49]

 

충남 서산시는 12일 서산 출신의 여말선초 천문학자 류방택을 기리기 위해 밤하늘 산책원 등 천문테마공원 조성과 함께 다양한 행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류방택은 태조 이성계의 명으로 천문도 제작에서 천문 계산을 담당한 핵심적인 인물로만 원권 뒷면에 있는 별자리가 새겨진 국보 제228호 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을 남긴 천문학자이다.

 

2000년 12월 우리나라는 새롭게 발견한 소행성에 류방택 XC44’라는 이름을 붙여 그의 천문학적인 업적을 기리기도 했다.

 

시는 류방택 선생의 정신 전승 및 우수 과학 인재 육성·발굴을 위해 지난해 서산시 류방택 과학영재상 운영 조례를 제정해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시는 올해 5월 류방택 별축제행사 시 1회 서산시 류방택 과학영재상을 수여하기 위해 선발 공고 및 접수심사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천문학자 류방택의 업적을 높이 선양하고 과학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교육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류방택 별축제를 매년 5월 개최하고 있다.

 

1월 시민과 대화에서 이완섭 서산시장은매년 개최하는 류방택 별 축제가 이미 다른 지역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인 특색을 갖추었고 이를 더욱 강화하고 홍보해 서산’ 하면 떠오르는 축제로 만들겠다고 강조하며 류방택 별 축제를 서산시 대표 축제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시는 올해 제16회를 맞이하는 류방택 별축제에 8500만 원을 투입해 고유제미술실기대회에어로켓 발사대회천문 OX퀴즈합창단 공연창작 공연별자리 관측드론 라이트 쇼 등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류방택 별축제가 개최되는 인지면 애정리의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은 일반 시민들에게 공개 관측 장소로 사랑받고 있으며 동시에 다양한 별자리 관측 프로그램이 연중 진행되고 있다.

 

시는 그 인근을 천문테마공원인 밤하늘 산책원을 총사업비 170억 원을 들여 새로운 힐링관광체류형 야간 명소로 조성할 계획이다.

 

밤하늘 산책원에는 천문테마공원을 비롯해 별자리 캠핑장금헌 별마루 전망대천문산책로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축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광시설 조성으로 류방택을 널리 알림은 물론 관광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서산시에서 태어나 가치를 헤아릴 수 없는 천문학적 업적을 남긴 류방택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하며 류방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문화를 확산시키겠다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