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떠오르는 면역계의 스타 세포 : NK cell (자연 살해 세포)

천안다나힐병원장/다나메디컬그룹 대표 김용준

편집부 | 기사입력 2024/03/27 [14:03]

떠오르는 면역계의 스타 세포 : NK cell (자연 살해 세포)

천안다나힐병원장/다나메디컬그룹 대표 김용준

편집부 | 입력 : 2024/03/27 [14:03]

 

“NK세포가 암 환자에게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고요?”

“NK세포가 무엇인가요?”

“NK세포 활성도라는 말도 있던데요?”

 

 

NK세포는 natural killer cell 우리말로 하자면 자연 살해 세포라 합니다.

다른 면역 세포들은 우리가 태어나서 후천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면서 만들어지는데 이 NK세포는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암이나 바이러스의 저항을 하는 면역 세포로써 선천적으로 만들어진 다시 말해 선천 면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백혈구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 또는 암세포를 직접 파괴할 수 있는 인체 면역계의 보조가 아닌 주 공격수라는 표현으로 자연 살해 세포라 불립니다.

 

그럼 NK세포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건강한 우리 몸에도 매일 약 5000개의 암세포가 생긴다면 어떨까요? 그렇지만 우리가 암에 걸리지 않고 이겨내는 것은 바로 이 NK세포의 역할이 있기 때문입니다.

NK세포는 T세포 및 B세포와 함께 림프구를 구성하는 면역 세포들 중 하나로서 세포가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 직접 살상하는 능력을 갖춘 선천 면역 세포입니다.

직접 살상이라 표현하는 이유는 자연 살해 세포는 선천 림프구 세포로 세포 살해 활성이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세포 살해 활성이란 암세포를 인지하는 순간 다른 추가적인 활성화 과정이 필요 없이 자연 살해 세포가 즉시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연 살해 세포는 암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최전방에서 싸워주는 고맙고도 핵심적인 면역 세포라 할 수 있습니다.

자연 살해 세포는 우리 몸에 침입하는 유해 바이러스, 세균 등에 빠른 반응을 하는데 퍼포린(perforin)이라는 당단백질이 암세포에 구멍을 만들고 암세포에 그랜자임(granzyme)이란 효소를 투입하여 DNA를 끊고 스스로 사멸하게 하여 세포를 파괴합니다.

 

NK세포 활성도 검사란?

수술과 항암 치료 전후 면역력 상태의 변화를 잘 반영해주는 검사로 자연 살해(Natural Killer, NK) 세포의 수가 늘어나면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없애는 힘, 즉 면역력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력은 단순히 NK세포 수로 판단하지 않고 비정상 세포를 공격할 수 있는 활성도에 좌우됩니다. NK 수가 많더라도 활성도가 낮으면 면역력이 높다고 할 수 없으며 결국 암세포 사멸이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NK세포의 경우 양 보다는 질을 높임에 초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럼 활성도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NK세포가 활성화되면 단백질의 일종인 인터페론 감마(interferon-gamma:IFN)’를 분비하는데 활성도는 혈액 중 인터페론 감마의 분비량으로 표시됩니다. 연령대별 활성도의 차이가 있으며 검사상 대략 500 이상이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250 미만은 면역 세포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로 경계를 해야 하며, 100 미만일 때 활성도가 매우 낮은 상태로 암과 같은 중증질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인터페론 감마를 활성도 수치에 대한 척도도 중요하지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니 걱정보다는 나힐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하시길 권유 드립니다. 

 

-----------------------------------------------------------------------------

#NK 검사 시행하는 병원은? 신부동 천안다나힐병원

#암 면역 치료와 암통증치료가 가능한 병원은? 신부동 천안다나힐병원

#암 요양과 더불어 내과적 치료와 검사가 가능한 병원은? 천안다나힐병원

 

천안다나힐병원은 건강검진 전문, 당일 용종 절제, 입원실 완비, CT 검사가 가능한 암 진단, 암 치료 암 재활이 가능한 암 특화 병원입니다. 현재 충남 유일의 유방암 특화 고주파 온열 암 치료기 알바온4000D과 일반 고형암 치료기인 온코써미아 등 온열암 치료기 3대로 치료하고 있으며 다나힐요양병원과 다나포레스트요양원의 자매의료기관으로 여러 환자를 치료하며 섬기고 있습니다.

 

신부동 천안다나힐병원 : 내과·내시경/정형(통증의학과)/한방과 : 041-562-7000

건강검진문의 : 041-562-7050

통합암센터 문의 : 010-5797-8275

다나힐재활요양병원 : 뇌경색, 파킨슨, 수술 후 재활, 치매, 요양

입원 문의 : 041-590-7777 010-8809-5544

다나포레스트요양원 : 어르신 섬김으로, 호텔형 로비, 찜질방, 족욕실, 물리치료 가능

자매병원과의 의료협진체계 구축

입소 문의 : 041-583-2341 010-6626-2889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