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태안군, ‘가축 전염병 제로화 총력’ 백신 일제접종 돌입!

4월 1일부터 구제역·럼피스킨·광견병 등 상반기 백신 일제접종 실시

홍광표 기자 | 기사입력 2024/03/29 [10:42]

태안군, ‘가축 전염병 제로화 총력’ 백신 일제접종 돌입!

4월 1일부터 구제역·럼피스킨·광견병 등 상반기 백신 일제접종 실시

홍광표 기자 | 입력 : 2024/03/29 [10:42]

 

 

태안군이 구제역과 럼피스킨, 광견병 등 가축으로 인한 전염병 예방을 위해 41일부터 2024년 상반기 백신 일제접종에 돌입한다고 밝히고 관내 축산농가 및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이번 일제접종은 농가의 예방접종 소홀 및 개체별 접종 시기 차이에 따른 접종 누락개체 발생 등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군은 자가접종 대상이 아닌 소규모 농가의 경우 공수의사를 통한 지원에 나서는 등 전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은 2017년 이후 전국적으로 소·염소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는 것으로, 올해 태안군에서는 관내 소·염소 사육 농가 402개소 총 12000여 마리를 대상으로 41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된다.

 

럼피스킨 백신 접종도 같은 기간 실시되며, 대상은 관내 소 사육 농가 293개소 총 9600여 마리다. 지난해 10월 관내 럼피스킨 첫 발생에 따른 긴급 백신접종 이후 보강접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구제역 백신과 럼피스킨 백신 모두 소규모 농가에 대해서는 공수의사 등 지원 인력을 고려해 이달 말까지 접종이 진행된다. , 임신 말기 소(7개월~분만일)와 예방접종 후 4주 이내의 가축 등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된다.

 

군은 일제접종 후 항체 양성률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접종 누락 개체에 대해서는 즉시 추가접종하는 등 철저한 관리에 나서는 한편, 농가 편의 증대를 위해 백신 접종방법에 대한 홍보와 매뉴얼 구축, 보상기준 정비, 스트레스 완화제 지원 등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다.

 

이밖에, 광견병 예방접종도 41일부터 515일까지 실시된다. 광견병은 동물이 물거나 할퀴어 발생한 상처를 통해 감염되며, 반려견이 있는 가정에서는 연 1회 광견병 예방접종을 해야 한다.

 

대상은 동물등록이 완료된 3개월령 이상의 개로, 해당 기간 중 평소의 33% 수준인 1만 원 이하에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접종을 원하는 군민은 태안군청 홈페이지 또는 군 농정과를 통해 지정 동물병원 5곳을 확인 후 접종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태안군을 전염병 청정구역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백신접종과 철저한 축사 소독, 농장 출입 차량·사람의 통제 및 소독, 매개곤충 방제 등 농가단위 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가축이 질병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될 경우 가축방역기관(1588-4060)에 즉시 신고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