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공주대,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실(BRL) 지원사업' 선정

황은주 기자 | 기사입력 2022/06/07 [10:14]

공주대,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연구실(BRL) 지원사업' 선정

황은주 기자 | 입력 : 2022/06/07 [10:14]

 

▲ 공주대 식물자원학과 박용진 교수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 산학협력단(단장 김길희)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기초연구실(BRL, Basic Research Laboratory) 지원사업(이하, “BRL사업이라 함)에 산업과학대학 식물자원학과 박용진 교수(사진)가 선정되어 향후 3년간 총 138천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되었다고 밝혔다.

 

금번 선정된 BRL사업은 기존 연구를 심화하는 다양한 형태의 연구를 지원해 소규모 연구집단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박용진 교수팀은 현재 벼의 가장 중요한 육종 목표인 기능성(비타민/향기성 부분), 수발아, 밥맛/전분특성에 관련된 농업유용유전자를 대량으로 발굴·활용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책임자 박용진 교수는 벼의 빅데이터 정보를 활용·분석하여 대량의 농업유용유전자 발굴 유전자가위기술을 이용한 유전자 기능 검증 및 새로운 돌연변이 육종소재 작성 발굴된 유용유전자의 기능대립유전자 및 유전자가위 유용 돌연변이를 여교잡육종법으로 개발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원선발 방법의 육종현장 적용 벼에서 개발된 기술과 노하우를 거대 지놈인 밀, 녹두로 확대 적용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박용진 교수는 본 연구를 통해 후보 유전자의 유전자 기능을 검증하여 이를 통해 다양한 유용중간모본을 다량으로 개발하고, 향후 새로운 벼 품종을 만들 수 있는 육종소재를 제공하여 밥맛 개량의 새로운 육종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