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이강진 한의사가 말하는 “황제의 보약” 녹용

천안다나힐병원장/다나메디컬그룹 대표 김용준

편집부 | 기사입력 2024/04/24 [13:08]

이강진 한의사가 말하는 “황제의 보약” 녹용

천안다나힐병원장/다나메디컬그룹 대표 김용준

편집부 | 입력 : 2024/04/24 [13:08]

 

 

 

 

()은 녹용(鹿茸), 즉 사슴의 뿔을 의미합니다. 한의학에서 보혈(寶血) - 피가 되고, 익정(益精) - 정기를 더하며, 조양(助陽) - 양기를 돕는 영약(靈藥)입니다. 쉽게 피가 되고, 살이되며, 면역을 다스리는 으뜸이 되는 약이라는 의미이지요. 단독으로 몸에 쓰여도 손색이 없지만 몸을 돕는 어떠한 처방이라도 함께하면 그 효능이 배가됩니다. 사상체질의학에서는 태음인에 맞는 약으로 분류되지만, 실제로 처방의 구성에 따라 어떠한 체질이라도 도움이 되는 만능보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이에게 잘못 먹이면 ADHD(과잉행동장애)같은 문제를 일으킨다는 근거 없는 이야기는 사실 몸의 정기를 더하고, 보혈하는 녹용의 효능을 모르고 하는 말입니다. 오히려 갱년기 장애를 일으키는 허열(虛熱)은 녹용으로 다스릴 수 있기에 더욱 권해야 합니다. 몸이 힘든 어르신들뿐 만 아니라 오랜 지병으로 힘들어 하는 환우에게도 기력을 더해 줍니다. 수험생의 경우에는 강글리오사이드라는 물질이 다량 들어있어 뇌의 활동에 많은 보탬이 됩니다. 이외에도 골절된 환자의 처방에 더하면 뼈가 붙는 속도를 빠르게 하고,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도 하지요.

 

한의학에서는 약재의 기원(基源)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녹용에는 부위에 따라 효능에 차이가 많습니다. 효능은 가장 윗부분인 분골과 상대, 중대, 하대, 그리고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간 녹각 순으로 정해지며, 조직의 치밀함, 부드러운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나힐병원 한방과에서 보혈, 익정, 조양을 도와 녹용을 처방하여 양기를 도와 건강을 지켜드리겠습니다. 생기(生氣)가 도는 새봄이 돌아 왔으니, 더불어 나를 일으켜줄 녹용으로 다시 시작해볼까요?

 

천안다나힐병원 : 내과.내시경/ 건강검진센터/ 통증의학과/ 줄기세포센터/ 한방과  문의 : 041-562-7000

건강검진 문의 : 041-562-7050, 통합암센터(암통증,암면역문의 : 010-5797-8275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