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특집]탐방, 천안시농업기술센터를 찾아서...

명품 도농복합도시 천안…농업발전 정책 및 종합 서비스지원

정덕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4/15 [15:33]

[특집]탐방, 천안시농업기술센터를 찾아서...

명품 도농복합도시 천안…농업발전 정책 및 종합 서비스지원

정덕진 기자 | 입력 : 2021/04/15 [15:33]

농업환경변화 선제적 대응, 농업기술 및 현장 지원 서비스 강화

한국형 스마트팜 테스트 베드 구축통합관제실 운영 컨설팅 제공 계획

농촌진흥청 주관, 전문지도연구회 우수기관 상 2년 연속 수상

천안시 농업인의 상추진 및 생활개선 육성사업 등 활성화

천안시농업대학 운영, 귀농 지원센터 운영, 농촌체험 운영 및 치유농업 사업 추진

농산물가공지원사업장 준공, 디지털 벼 재배기술 보급, 식량작물 우량종자 공급

배 꽃가루 채취센터 운영 및 드론 활용 인공수분 시험 중

포도 농가 소득증대유럽종 포도 보급 사업 추진 수출증대 노력

맞춤형 도시농업교육 프로그램 운영원예, 도시농부, 텃밭 활동 등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19572월 천원군 농사지도소로 개청한 이래 현재까지 시민의 생명산업인 농업과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63년 시·군 농촌지도소로 분리 후 32년만인 19955월 시군이 통합되면서 천안시 농촌지도소로 개칭되었으며, 199711일자로 농촌지도공무원이 국가직에서 지방직으로 전환되었다.

 

같은 해 5월 지역특화작목 육성의 필요성을 느껴 포도배 연구실을 설치운영하기 시작했으며, 19981215일 자로 지도중심 업무에서 지도와 서비스 업무를 포함한 포괄적 지도사업 추진을 위해 천안시농업기술센터로 명칭을 변경했으며, 201211일자로 2107지소로 조직 개편하여 운영해 오다, 202111일자로 스마트농업과를 신설, 3(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 스마트농업과), 12개 팀으로 개편 하여 대내외 농업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농업기술 및 현장 지원 서비스 강화, 빅데이터를 이용한 스마트 원예 산업 육성 등 농업인의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촌지원과

지도기획팀

 

천안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수요자 맞춤형 현장 실천을 위한 2021년 농촌지도시범사업을 공모하여, 26개 사업, 366백만원의 시비를 반영시켰으며, 이중 농업인 공모사업 6개 대상자를 확정했다.

 

 

농촌지도공무원의 전문능력 향상을 위하여, 농촌진흥청 전문교육훈련 등 5개 전문교육과정 적극 지원, 특히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전문지도연구회 우수기관 상을 2년 연속 수상 했으며, ‘천안시 농업인의 상을 추진과 함께 대내외로 홍보 추진한 결과 천안시 시정 홍보 우수부서로 선정되었다.

 

인력육성팀

농촌지도자회 육성은 45개 지도자 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농촌지도자회 한마음대회농촌지도자회 농업인신문 지원 품목별농촌지도자회 과제교육 지역농산물 홍보 및 판촉지원 농촌지도자 비전실천 역량강화 품농촌지도자 삼광벼 확대재배 실천 농촌지도자 전문역량강화 교육 농업인의 날 기념식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4-H회 육성은 천안시4-H연합회는 5개분과 68명의 만 39세 이하 청년 농업인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4-H인 한마음대회 4-H회 정보지 지원 4-H회 양성교육 및 학교4-H회 프로젝트 활동 영농승계 청년농업인 네트워크 역량강화 4-H단체 과제교육 및 현지연찬 4-H회 역량강화교육 및 봉사활동 청소년 핵심회원 특별교육 및 청소년 농심계발교육 등이 있다.

 

 

교육운영팀(천안시농업대학 운영)

천안시농업대학은 2008년부터 2020년까지 13년간 배, 포도, 오이, 한우, 소비자 등 25개 과정을 운영하여 총 88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또한, 강소농 농업경영체 육성, 품목별 특성화 전문교육,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신규농업인 기초 영농기술교육 등 농업인의 재배기술 향상을 위한 품목별 핵심기술 전문교육을 추진 하고 있다.

 

 

귀농 지원센터 운영은 연간 800여명의 귀농상담을 실시하고, 매년 2개의 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하여 우리지역의 귀농여건 및 정착사례를 대외에 적극 홍보했다.

 

 

 

농촌자원팀

코로나 19로 지친 마음을 자연과 함께 힐링할 수 있는 농촌체험 운영 등 치유농업 사업을 으로 농촌체험농장주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 농업·농촌에 대한 다원적 가치공감확산을 위한 어린이농촌체험교실청소년 농업농촌 진로체험학습농촌체험과 연계한 가족봉사단 농활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91월 준공한 농산물가공지원사업장은 면적 420규모로 전처리실, 습식가공실, 건식가공실, 포장실 등으로 4245대 가공장비를 구축하였고 주요가공품목에 대한 생산공정 표준화 작업을 마쳤다.

 

 

 

2020년에는 직영운영체계구축을 위해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을 하고 배 주스, 블루베리잼, 표고버섯분말인 가공품목 3종에 대한 품목제조보고를 완료하고 HACCP인증 획득하였다. 2020년에는 국가기술자격 식품가공기능사 자격취득과정을 개설하여 17명이 자격을 취득했고 올해는 떡제조기능사 자격취득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기술보급과

식량작물팀

디지털 벼 재배기술 보급은 농촌인구 감소에 따른 인력부 족 현상 해소 및 농작업 효율성 제고를 위해 드론, 균평기 보급 그리고 드문모 이앙(40주 이하 식재 / 기존 60~70) 기술 이전 등 디지털 접목 벼 재배기술 보급을 통한 고품질 천안쌀 생산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밖에도 식량작물 우량종자 공급, 병해충 조기 예찰 적기 방제 추진 등이 있다.

 

 

 

 

채소특작팀

원예, 특용작물의 재배기술지원 및 현장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토양 및 병해충 현장진단, 원예작물 바이러스 검정 등의 현장 기술지원을 통해 천안시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과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원예특작분야 신기술보급 시범사업은 천적을 이용한 시범사업, 농약 살포 노동력 절감을 위한 무인방제 시스템 시범사업, 고추정식 후 서리피해 예방을 위한 고추 막덮기 시범사업 등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 및 농업의 고령화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신기술을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과수팀

 

배 꽃가루 채취센터는 수분수 부족에 따른 결실 불안정, 발아력이 떨어지는 불량 꽃가루의 사용 등으로 품질 저하 를 해결하기 위하여 꽃가루 채취센터를 배 주산지역인 성환읍 일원(천안배원예농협 유통센터)에 설치하여 매년 꽃가루 채취 45kg, 발아율 검정 1,300, 냉동 저장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배 꽃가루 채취센터를 이용해 꽃가루를 채취하면 순도 높은 꽃가루를 확보할 수 있으며, 꽃가루 채취노력이 80%정도 절감되고 정형과 생산은 물론 상품성 있는 과일이 90%로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일손부족과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노동자 고용이 어려워짐에 따라 드론을 이용한 인공수분 시험 중으로 효과가 있을 경우 현장에 접목할 계획이다.

 

또한 천안포도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유럽종 포도(샤인머스켓, 홍주, 스텔라) 보급 사업을 2019년부터 추진하여 천안포도의 수출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천안포도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천안포도 종합기술지원 교육 및 컨설팅을 매년 12회 추진하여 천안포도 규격과 생산, 수확 후 관리기술, 글로벌 GAP인증 컨설팅 등 종합 지원하여, 2019~2020년 까지 호주, 미국, 캐나다 등에 180t 수출하여 수출액 220백만 달러 수출실적 이루는데 선도적 역할을 했다.

 

 

축산기술팀

 

기후변화 등에 따른 축산업 지속가능 위협요인 극복을 위해 제4차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CT를 융복합한 스마트팜 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한우 스마트팜을 위한 발정탐지 시스템 시범, ICT융복합 스마트 낙농 모델화 구축 시범, ICT활용 돈사 환경관리시스템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한우, 젖소, 돼지 3축종의 빅데이터 축적을 위한 스마트팜 모델화를 구축하고 원격사양관리 시스템과 같은 저투입·고효율 스마트기술 도입으로 농가 생산성 극대화 및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을 도모 할 계획이다.

 

조사료 시험연구사업은 천안시 풍세면 일원에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에 걸쳐 추진한 총체벼(사료용벼) 현장실증연구에 이어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년간 사료용 벼, 사료용 피, 동계사료작물(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논에서 최적 작부체계를 개발하고 지역적응성 시험 및 경제성 분석을 추진하여 양질의 조사료 생산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스마트농업과

스마트원예팀

 

천안의 주요작물인 오이, 딸기, 멜론 등의 정밀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스마트농업 확대를 위해 2세대 한국형 스마트팜 테스트베드를 국비 10억 원, 시비 10억 원 총 20억 원을 투자하여 금년 9월 약 1,302규모로 천안시농업기술센터에 구축 완료 할 예정이다.

 

테스트베드가 구축되면 천안에 맞는 주요작물별 표준 생육매뉴얼을 마련, 스마트팜을 희망하는 농업인에게 생육 매뉴얼을 제공 할 수 있게 된다.

 

 

농업환경분석팀

농업용미생물과 축산용 광합성균은 매주 월, , 금요일에 공급하고 있으며, 축산용 생균제(고초균, 효모균, 유산균)는 매일 공급하고 있다. 공급대상은 천안관내 농업인이며, 영농규모에 따라 공급량을 정하고 있다.

경작지별 맞춤형 토양관리를 위한 토양검정 서비스를 연중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가축분뇨 부숙도 검사 의무화 제도 시행으로 지속가능한 농업과 악취저감을 위해 2020년부터 가축분뇨 부숙도 검사를 시행했으며, 20년 한해 568점의 가축분뇨 퇴비 및 액비 분석실적을 올렸다.

 

 

 

도시농업 팀 

도시농업팀은 계층별 맞춤형 도시농업교육 프로그램을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교육 대상은 어르신, 아파트공동체, 성인, 초등생과 학부모, 초중고, 미취학아동 들이다.

 

도농복합도시인 천안시에 식물을 매개로한 다양한 교육과 활동으로 코로나 우울극복, 공동체 의식함양, 지역농산물 홍보 등 도시 라는 공간속에서 농업에 대한 의미를 다시 생각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하고 있다.

 

 

농업기계팀

천안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가의 영농편의를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농업기계 임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임대사업은 동남구와 서북구 2곳으로 직영 운영하고 있으며, 파종·정식·수확기까지 다양한 농업기계를 640여대 운영하고 있다.

농업기계 임대사업 수요는 201810월 동남구 임대사업장 확장 이전으로 2019년부터 전년 동기 대비 매년 약 20% 증가하는 추세이다. 농업기계 임대사업을 통해 20201,706명의 농업인이 8,710대의 농업기계를 임차해 약 44억 원 상당의 농가 농업기계 구입비 절감 효과를 거뒀다.

 

천안시 농업기술센터는 점진적 증가하는 임대사업장 이용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농협 5(천안, 아우내, 성환, 직산, ·원예)과 연계하여 총 사업비 17억 원 투자로 금년도 7월부터 지역농협 농업기계 임대 위탁사업을 추진 계획하여 영농철 적기에 임대농업기계 보급으로 임대 효율 증진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찾아가는 농업기계 안전교육과 순회수리를 병행하여 실시한다. 농촌진흥청의 농업기계 관련 농업인 손상실태 조사에 따르면 농업기계 사고 중 경운기로 인한 사고가 5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운기 사고는 전도 추락이 74%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탐방후기]

미래 백만 도시를 목전에 둔 천안시는 그 어느 때 보다 도농복합도시로써 농업발전에 대한 정책개발 및 농업인에 대한 서비스지원 등, 체계적이고 능동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농업 기술발전은 물론 청년 귀농, 귀촌 인구 유입 증가와 스마트 농업기술을 활용한 발 빠른 대응으로 이혁재 소장을 중심으로 농촌지원과, 기술보급과를 비롯하여 신설된 스마트농업과 전 직원들은 천안농업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농촌지원과의 2021년 농촌지도시범사업 공모를 비롯하여 농촌지도공무원의 전문능력 향상 교육 등, 농촌진흥청에서 추진하는 전문지도연구회 우수기관 상을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룬 바 있다.

 

또한 농업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한국형 스마트팜 테스트 베드를 구축했으며, ‘천안시 농업인의 상을 추진하여 농민들의 농업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천안시농업대학 운영, 귀농 지원센터 운영, 농촌체험 운영 및 치유농업 사업 등을 추진하여 농촌이 도시에 비해 낙후된 모습을 탈피하고, 농업의 소중함과 친환경 먹거리와 꾸준히 진화하는 농업환경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농산물가공지원사업장도 준공했으며, 디지털 벼 재배기술 보급, 식량작물 우량종자 공급 배 꽃가루 채취센터 운영 및 드론 활용 인공수분(시험 중)운영도 적극 추진 중이다.

 

이처럼 도농복합도시 천안시의 중요한 농업발전을 위해 다양한 연구와 발빠른 대응 및 농업인을 위한 서비스지원 등, 오늘도 묵묵히 최선을 다 하는 천안시농업기술센터 전 공직자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탐방인터뷰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